구성 | 한정자 값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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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C 및 MNC | 예:mcc310
mcc208-mnc00 등. | 이동통신 국가 코드(MCC)에 선택적으로 이동통신 네트워크 코드(MNC)가 이어지는 형태로, 기기의 SIM 카드에서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기기가 무선 연결(GSM 전화)을 사용할 경우, MCC와 MNC 값은 SIM 카드에서 가져옵니다. MCC만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에 국가별 합법적 리소스를 포함하는 경우). 언어에 기초해서만 지정해야 할 경우, 언어 및 지역 한정자를 대신 사용합니다(아래에 설명). MCC와 MNC 한정자를 사용할 경우, 조심해서 사용하고 예상한 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야 합니다. 또한, 구성 필드 |
언어 및 지역 | 예:en fr en-rUS fr-rFR fr-rCA 등. | 언어는 두 글자의 ISO 639-1 언어 코드로 정의되고, 뒤이어 두 글자의 ISO 3166-1-alpha-2 지역 코드가 선택적으로 따라옵니다(소문자 " 코드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시스템 설정에서 언어를 변경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수명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런타임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보려면 런타임 변경 처리를 참조하십시오. 다른 여러 언어에 맞게 애플리케이션을 지역화하기 위한 전체 지침은 지역화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현재 로케일을 나타내는 |
레이아웃 방향 | ldrtl ldltr | 애플리케이션의 레이아웃 방향입니다. 이는 레이아웃이나 드로어블, 값 등의 모든 리소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랍어에 대한 특정 레이아웃을 제공하고 다른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언어(히브리어 또는 페르시아어)에 제네릭 레이아웃을 제공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res/ layout/ main.xml (Default layout) layout-ar/ main.xml (Specific layout for Arabic) layout-ldrtl/ main.xml (Any "right-to-left" language, except for Arabic, because the "ar" language qualifier has a higher precedence.) 참고: 앱에서 오른쪽에서 왼쪽 레이아웃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API 레벨 17에서 추가되었습니다. |
smallestWidth | sw<N>dp 예: sw320dp sw600dp sw720dp 등. | 화면의 기본 크기로, 사용 가능한 화면 영역의 가장 짧은 치수가 나타냅니다. 구체적으로 기기의 smallestWidth는 해당 화면의 이용 가능한 높이와 너비의 가장 짧은 치수를 말합니다(이것을 화면에 대한 "가능한 한 가장 좁은 너비"로 생각해도 됩니다). 이 한정자를 사용하면 화면의 현재 방향에 관계 없이 애플리케이션이 해당 UI에서 이용 가능한 너비 중 최소 예를 들어, 레이아웃에 언제나 600dp 이상의 화면 최소 치수가 필요하다면, 이 한정자를 사용하여 레이아웃 리소스, 기기의 smallestWidth는 화면 장식과 시스템 UI를 감안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상에서 최소 너비의 축 주변 공간을 차지하는 영구 UI 요소가 있다면, 시스템은 smallestWidth를 실제 화면 크기보다 작게 선언합니다. 이것은 개발자의 UI가 사용할 수 없는 화면 픽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사용하는 값은 레이아웃에서 요구하는 실제 최소 치수여야 합니다(일반적으로 이 값은 화면의 현재 방향과 관계없이 레이아웃이 지원하는 "최소 너비"가 됩니다.). 다음의 몇몇 값은 보편적인 화면 크기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smallestWidth 한정자의 여러 값이 포함된 여러 리소스 디렉터리를 제공하면, 시스템은 기기의 smallestWidth에 가장 가까운(그러나 이를 초과하지 않는) 값을 사용합니다. API 레벨 13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애플리케이션과 호환되는 최소한의 smallestWidth를 선언하는 여러 가지 화면에 맞는 디자인과 한정자 사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중 화면 지원 개발자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
이용 가능한 너비 | w<N>dp 예: w720dp w1024dp 등. | 리소스를 사용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이 구성에 대해 서로 다른 값이 포함된 여러 개의 리소스 디렉터리를 제공하면, 시스템은 기기의 현재 화면 너비에 가장 가까운(그러나 이를 초과하지 않는) 값을 사용합니다. 이 값은 화면 장식을 감안한 것이므로, 기기의 왼쪽이나 오른쪽 가장자리에 영구 UI 요소가 있을 경우, 기기는 이러한 UI 요소를 감안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가능한 공간을 줄여서 실제 화면 크기보다 작은 너비 값을 사용합니다. API 레벨 13에서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화면 너비를 보유한 여러 가지 화면에 맞는 디자인과 한정자 사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중 화면 지원 개발자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
이용 가능한 높이 | h<N>dp 예: h720dp h1024dp 등. | 리소스가 사용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사용 가능한 화면 높이를 "dp" 단위로 나타냅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이 이 구성에 대해 서로 다른 값이 포함된 여러 개의 리소스 디렉터리를 제공하면, 시스템은 기기의 현재 화면 높이에 가장 가까운(그러나 이를 초과하지 않는) 값을 사용합니다. 이 값은 화면 장식을 감안한 것이므로, 기기의 상단이나 하단 가장자리에 영구 UI 요소가 있을 경우, 기기는 이러한 UI 요소를 감안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가능한 공간을 줄여서 실제 화면 크기보다 작은 높이 값을 사용합니다. 상태 표시줄에 고정되지 않은 화면 장식(예를 들어 전화 상태 표시줄은 전체 화면에서 숨길 수 있음)은 여기에서 감안하지 않았고, 제목 표시줄이나 작업 모음 등의 창 장식도 감안되지 않았으므로, 애플리케이션 입장에서는 자신이 지정한 것보다 어느 정도 작은 공간을 받아들일 대비를 해야 합니다. API 레벨 13에서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화면 너비를 보유한 여러 가지 화면에 맞는 디자인과 한정자 사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중 화면 지원 개발자 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
화면 크기 | small normal large xlarge |
참고: 크기 한정자를 사용하더라도 해당 리소스가 그 크기의 화면 전용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현재 기기 구성과 더욱 잘 맞는 한정자가 포함된 대체 리소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가장 잘 일치하는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주의: 모든 리소스가 현재 화면보다 큰 크기 한정자를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은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애플리케이션은 런타임에 작동이 중단됩니다(예를 들어, 모든 레이아웃 리소스에 API 레벨 4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중 화면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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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비율 | long notlong |
API 레벨 4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화면 비율에만 기초합니다("긴" 화면이 더 넓습니다). 이는 화면 방향과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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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방향 | port land |
이것은 사용자가 화면을 돌리는 경우 애플리케이션 수명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런타임에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면 런타임 변경 처리를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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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모드 | car desk television appliance watch |
API 레벨 8에서 추가되었고, 텔레비전은 API 13에서, 시계는 API 20에서 추가되었습니다. 기기가 도크에 삽입되거나 제거될 때 앱이 응답하는 방식에 관한 정보는 도킹 상태 및 유형 판별과 모니터링을 읽어보십시오. 이것은 사용자가 기기를 도크에 놓는 경우 애플리케이션 수명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드 중 몇 가지는 |
야간 모드 | night notnight |
API 레벨 8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야간 모드가 자동 모드인 상태(기본)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수명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드는 하루 중 시간대를 기반으로 변경됩니다. 이 모드는 |
화면 픽셀 밀도(dpi) | ldpi mdpi hdpi xhdpi xxhdpi xxxhdpi nodpi tvdpi |
여섯 가지 기본 밀도간에 3:4:6:8:12:16 비율 척도가 있습니다(tvdpi 밀도는 무시). 그러므로 ldpi의 9x9 비트맵은 mdpi에서 12x12이고, hdpi에서 18x18, xhdpi에서 24x24 등, 이런 식으로 적용됩니다. 이미지 리소스가 텔레비전이나 특정 기기에서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고 결정하고 tvdpi 리소스를 사용하려 할 경우, 배율은 1.33*mdpi입니다. 예를 들어, mdpi 화면의 100px x 100px 이미지는 tvdpi에서 133px x 133px가 되어야 합니다. 참고: 밀도 한정자를 사용하더라도 해당 리소스가 그 밀도의 화면 전용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현재 기기 구성과 더욱 잘 맞는 한정자가 포함된 대체 리소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가장 잘 일치하는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다양한 화질을 처리하는 방법과 Android가 현재 화질에 맞춰 비트맵을 축소하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중 화면 지원을 참조하십시오. |
터치 스크린 유형 | notouch fing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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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가용성 | keysexposed keyshidden keyssoft |
이것은 사용자가 하드웨어 키보드를 여는 경우 애플리케이션 수명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런타임에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면 런타임 변경 처리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구성 필드 |
기본 텍스트 입력 메서드 | nokeys qwerty 12k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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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 키 가용성 | navexposed navhidden |
이것은 사용자가 탐색 키를 드러내는 경우 애플리케이션 수명 중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런타임에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면 런타임 변경 처리를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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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비터치 탐색 메서드 | nonav dpad trackball whe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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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버전(API 레벨) | 예:v3 v4 v7 등. | 기기에서 지원하는 API 레벨입니다. 예를 들어, |
출처 : http://developer.android.com/intl/ko/guide/topics/resources/providing-resources.html
이걸 블로그에 공유하는 이유는 플랫폼 버전 별로도 구분이 가능 하다는 거다.
저 같은 경우, 작은 회사에서만 일했기 때문에 AndroidManifest에 minSDK를 주어 제한을 두고 앱 개발을 진행 했었다.
가능하면 위 보이는 것과 같의 버전별로 레이아웃과 클래스에 함수를 따로 두어 만들면
전체적으로 지원이 가능 하지 않을까 생각 된다.
중요한 부분은 빨간색으로 해놓았지만,
이부분을 잊으면 안될듯 하다.
참고로 java소스에 annotation 다는 법
@TargetApi(Build.VERSION_CODES.JELLY_BEAN)
## 이블로그는 어디까지는 찾았던 부분을 잊지 않기 위해 올려놓은 것 입니다.
내용이 부실해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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